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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서울영등포초등학교 학교 규칙

1905. 04. 05

1945. 11. 01 1 개정

1996. 03. 01 2 개정

2004. 03. 01 3 개정

2012. 02. 10 4 개정

2012. 09. 27 5 개정

2013. 05. 6 개정

2014. 12. 08 7차 개정

2017. 02. 17 8차 개정

1 장 총 칙

1(목적)

학교규칙은 중등교육법 8 동법시행령 9조에 의거 서울영등포초등학교의 학사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학교규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휴업이라 함은 학업을 얼마 동안 쉬는 것을 말한다.

2.“수익자부담경비 함은 본교 교육사업의 실시에 의하여 이익 받는 자에게 부과하는 금전적인 부담을 말한다.

3(교육목표)

서울영등포초등학교(이하본교 한다) 인성과 실력을 갖춘 자율적?창의적인 영등포인 육성 교육목표로 한다.

2 장 명칭 및 위치

4(명칭)

본교는 서울영등포초등학교라 한다.

5(위치)

본교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56 길에 둔다.

6(적용대상)

학칙의 적용대상은 서울영등포초등학교 재학생 교직원으로 한다.

3 장 수업 연한. 학년제. 학기 및 휴업일 등

7(수업연한)

본교의 수업 연한은 중등교육법 39조에 의하여 6년으로 한다. 다만 중등교육법 27조의 규정에 의한 조기 진급 조기 졸업자의 수업연한은 단축시킬 있다.

8(학년제)

학생의 진급 또는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9(학기)

본교의 학기는 학년도를 학기로 구분한다.

1학기는 3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휴업일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하계휴가 종료일까지), 2학기는 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 말일까지로 한다.

10(휴무 및 휴업일)

본교의 휴무 및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국경일 및 관공서의 공휴일

2. 하계 동계휴가 및 학년말 휴가

3. 개교기념일(111)

4. 학교재량 휴업일

5. 5일 수업제에 따른 토요휴업일

1항 제1, 3. 5호를 제외한 휴가기간은 수업일수를 확보한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정하여 시행하되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중등교육법시행령 471)

1항 각호 외에 비상 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교육청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중등교육법시행령 472)

휴업일이라도 필요가 있을 시에는 과제를 부과할 수 있다.

4 장 학급 편성 및 학생 정원

11(학급편성)

학급 수는 서울특별시교육감이 정하는 학급편성 기준에 준한다.

12(학생 정원)

본교 학생의 정원은 서울특별시교육감이 정하는 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의 학급당 정원 기준에 의한다.

5 장 교육과정.수업일수.수업운영출결 처리·평가 및 졸업

13(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학년.급교육과정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고시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편성.운영지침을 바탕으로 본교의 교육목적에 부합되도록 편성 운영하되 교육과정 운영위원회의 자문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교장은 매 학년 초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필요한 조직을 구성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은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운영한다. 기본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안전한 생활(1~2학년)로 운영한다. (?중등교육법시행령 43 1)

14(수업 일수)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단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이나 필요한 경우에 10분의 1의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감축 할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에 보고하여야 한다.(중등교육법시행령 45 2)

15(수업운영)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 인근학교와 협동교육을 실시하거나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학교장은 정보통신 매체를 이용하는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영등포초등학교 교환학습 및 개인 현장체험학습 규정에 의거 이를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가족동반 국내 현장체험학습은 학교장이 승인하는 기간 출석으로 인정함

2) 가족동반 국내, 국외 현장체험학습은 연속 10일 이내(휴무토요일, 공휴일 제외)

* 국내외 체험학습 총 기간은 수업일수의 10% 이내, 학교장 승인 기간을 초과하는 기간은 무단결석처리

3) 학교()간 교환학습(위탁 교육)은 학생 학부모의 희망을 존중하되, 현지 학교장의 의뢰와 학교장이 허가하는 기간(국내 3개월 이내(제주도는 예외), 국외 1개월 이내)으로 하며 교환학습 기간 동안 출석으로 인정함

학교장은 교육의 본질 추구와 학생 개개인의 특기 신장 등을 위하여 교과활동 외에 다양한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16(출결처리)

학생이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다음의 각 호에 해당될 때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전염병 등

2.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각종대회 및 행사참여

3. 전출.입으로 인한 소요일수

4. 현장체험학습 및 교환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5. 가족 및 친인척의 경조사로 인한 결석일수(생활기록부 관리지침, 생활규정에 의함)

6. 학부모 확인에 의한 생리 결석

7.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중 자율 학습 기간

8. 기타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교육적으로 정당한 사유 없이 집단적으로 등교를 거부할 때도 결석으로 처리한다.

학생이 특별한 사유 없이 7일 이상 결석할 때에는 담임교사가 출석을 독려하여야 하고 계속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경고.독촉장을 발송한다.

경고 후 7일을 경과하여도 그 상태가 계속 되는 때 또는 2회 이상 경고한 때에는 그 내용을 학생 거주지 동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7(평가)

학교장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할 있다.(중등교육법시행령 10)

18(과정수료의 인정)

학교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과정 등을 평가하여 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0조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다만, 정원 외 관리대상자가 재입학한 경우의 수료 또는 졸업은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결과에 따른다.

19(졸업)

학교장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수료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6 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20(조기진급)

학교의 장은 우수한 자에 대하여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수업연한의 단축에 의한 조기진급을 시행할 있다.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진급.조기졸업.진학평가위원회의 인정을 받은 경우 1학년에서 3학년으로 조기진급할 있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 2학년에서 4학년, 3학년에서 5학년, 4학년에서 6학년

21(조기졸업)

학교의 장은 재능이 우수한 자에 대하여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진급.조기졸업.진학평가위원회의 인정을 받은 경우 2학년 과정 이수 후 조기졸업할 수 있다.

(초등학교) 5학년

상급 학교로의 조기 입학을 위한 자격을 부여받아 상급학교에 입학한 경우에는 본교를 졸업한 것으로 본다.

조기 진급 등에 관한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규정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7 장 입학. 재취학. 전.편입학. 유예 및 면제

22(입학자격 및 입학시기)

본교의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아동으로 한다.

중등교육법시행령 제17조에 의거 동장이 발행하는 본교의 취학통지를 받은 아동

조기입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8조에 준한다.

(11일부터 1231일까지 연령이 만 5, 조기입학을 희망하는 자로 동사무소에 신고하여 취학통지서를 받은 아동)

입학 시기는 학년 30 이내로 한다.

23(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유예 또는 면제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보호자의 신청으로 학교의 장이 최종 결정한다.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28조에 의하여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보호자의 신청으로 취학의무의 유예 및 면제를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는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 한 후 유예 또는 면제를 결정할 있다.

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시에는 다시 이를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기타 제반사항은 초중등 교육법 14, 동법시행 28 조에 준한다.

24(출석 독촉.경고 및 통보)

학교장은 재학 중인 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지체 없이 그 보호자 또는 고용자에게 학생의 출석을 독촉하고, 독촉 후 7일을 경과하여도 그 상태가 계속되는 때 또는 2회 이상 독촉이나 경고를 한 때에는 그 내용을 학생의 거주지 동장에게 통보 하여야 한다.

1.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7일 이상 결석하는 때

2. 학생의 고용자에 의하여 의무교육을 받는 것이 방해 당하는 때

3. 출국 아동 중 이민, 해외지사.재외공관 발령에 의한 전 가족 출국, 교육장 추천에 의한 예. 체능 특기자 유학 등을 제외한 적법한 사유 없이 7 이상 결석을 하는

25(전입)

학교의 장은 학생이 주소의 이전으로 본교에 전입하고자 때에는 주소지의 변경을 확인 있는 서류를 제출 받아야 하며, 재학 중인 학교의 장에게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하여야 한다.

26(전학)

학교의 장은 학생으로부터 주소의 이전으로 다른 학교로 전학하고자 하는 통지를 받고, 전출하는 학교장으로 부터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 받은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송부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또는 가정 사정 등으로 인하여 학생의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 1인의 동의를 얻어 교육장에게 당해 학생 전출을 추천할 있다.

27(유예자 등의 학적관리)

학교의 장은 입학 이후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개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원 외로 학적을 관리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그 학생을 학급에 편성하지 아니할 수 있.

학교의 장은 장기간 국외에서 거주하는 아동에 대하여 3개월 이상 결석할 경우 정원 관리를 있다.

28(재입학, 재취학)

학교장은 의무취학면제나 유예. 정원 외 관리 결정을 받은 자가 재입학 또는 재취학 하고자 할 경우에는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과목별 이수 인정평가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해외 귀국 학생의 재편입 할 경우에는 한글로 번역하여 공증사무소의 공증을 받은 외국학교 전 학년 성적증명서와 국내 최종학교 재학증명서, 출입국 사실증명서, 학구 내 거주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임대차 계약서, 거주 사실에 대한 인우보증서), 전 가족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이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이 본교에 입학하거나 최초로 전?입학하는 경우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서 또는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서를 제출 받음으로써 입학 또는 전학절차에 갈음할 있다.(교육법 시행령 19조의 규정)

8 장 조기 진급 . 졸업 . 진학 평가위원회

29(조기 진급 . 졸업 . 진학 평가위원회)

20, 21조 규정에 의한 조기이수대상자의 조기이수의 인정평가와 제28조의 규정에 의한 재 취학 시 학년을 결정하기 위하여 본교에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위원회의 구성, 운영 등의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규정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9 장 기타의 비용 징수

30(수익자 부담 경비의 징수)

수익자부담경비(현장학습비, 수학여행비, 특기적성교육활동비, 청소년단체 활동비 ) 같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 . 징수한다.

10 장 학생포상 .징계 . 징계 외의 지도방법 . 두발 복장 등 용모 . 소지품 휴대전화 . 전자기기 . 교육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31(학생포상)

학교의 장은 품행이 바르고, 근면성실하며 효를 실천하는 자, 선행에 있어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포상을 할 수 있다.

포상의 종류 및 심사기준은 재학생 포상과 졸업생 포상으로 나누어 매 학년도 회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32(학생징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규정에 의한다.(10조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1. 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가해학생에 대하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내린다.

171.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3.학교에서의 봉사, 4.사회봉사, 5.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출석정지, 7.학급교체, 8.전학

2. 가해학생이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조치를 받은 경우 이와 관련된 결석은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때에는 이를 출석일수에 산입할 수 있다.

3.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징계는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에 적용하는 처벌보다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하며 경징계(사과, 접촉금지, 교내봉사, 사회봉사) 이상의 중징계(특별교육, 학급교체 등)를 적용한다.

4. 학생에 대한 폭력 행위로 인한 징계외의 징계는 바른 행동 지도 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33(학생 징계 외의 지도방법)

생활지도 대상생활지도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다음 각항을 기준으로 한다.

1. 교사에 대한 불손한 언동, 태도

2. 수업 시간 중 학습 분위기를 해치는 행동

3. 학교생활 중 타인의 권리와 인격을 침해하는 행동

4. 기본규칙 및 질서를 지키지 않는 행동

5. 학습과제 불이행, 준비물 미지참 등 학습이행에 지장을 주는 행동

6. 학생 스스로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저해하는 행동 등

②【인성 교실을 활용한 단계별 지도방침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방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주의 및 훈계 : 담임교사 및 해당교사는 해당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경고하고 훈계한다.

2. 교실 안 지도 : 교사의 경고 및 훈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 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진행하고 해당 학생에 대해서는 바른 행동 다짐 글을 작성하게 한다.

3. 학부모 상담 :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도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방과 후에 인성교실로 이동하여 해당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문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4. 학부모 자녀 교육활동 참여 : 학부모 상담 이후에도 문제 행동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자녀와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5. 학교관리자 상담 : 4항의 조치 후에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인성교실로 이동하여 학교 관리자가 해당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지도한다.

6. 학생 바른 행동 지도 위원회의 조치 : 문제의 행동이 아주 심각하거나, 5항의 조치 후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학생 바른 행동 지도 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통해서 특별 조치를 취한다.

34(두발 복장 등 용모)

초등학생 신분으로서 크게 벗어나는 복장이나 두발은 담임교사가 판단하여 교육적으로 지도한.

35(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반드시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개별 학생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 학생인권조례에 준하여 실시한다.

36(휴대전화 및 전자기기의 사용)

휴대 전화기기의 사용은 학교에 등교하기 이전에 휴대 전화기의 전원을 끄고 가방에 넣어 개인 소지 및 보관하고, 하교 이후에 꺼내어 사용한다.

교육활동 시간에는 휴대 전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첨단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37(학교 내 교육 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 유지)

학교 교육, 연구 활동 보호 질서 유지를 위해 학생에게 주어지는 교육 벌은 33항 인성 교실을 활용한 단계별 지도방침에 따른다.

11 장 학생자치활동 조직 및 운영

38(조직)

학생들의 자치 활동을 통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협의 문화를 정착해 나가는 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어린이회를 두어 조직 운영한다.

전교어린이 회장 1(6학년), 부회장 3(6학년 전교회장과 다른 성별의 6학년 1, 5학년 남녀 각 1)을 둔다.

3~6학년은 학급 회장 1, 학급 부회장 2(남녀 각 1)을 둔다.

전교 및 학급어린이회 조직과 회장, 부회장 선출은 3월과 7월에 하며, 임기는 학기제로 한다.

39(운영)

전교어린이회 운영에 관한 기타 사항은 별도서울영등포초등학교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전교 어린이회 운영 계획 준한다.

12 장 학교 운영 조직

40(교직원)

교에는 학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등의 교육공무원과 일반직 및 기능직 공무원을 둔다.

전 항의 직원 이외 필요에 따라 기간제교사, 시간강사, 보조교사 등 임시직원을 둘 수 있.

교직원의 정원은 법률에 의한다.

41(업무 조직 및 분장)

교육활동을 돕는 업무 조직 분장을 당해 연도 학교운영 계획에 따라 회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13 장 교직원 복무규정

42(교직원 복무 규정)

교직원 복무에 관한 사항은 공무원 복무 규정(대통령령 12640, 1989.03.07), 공무원 복무규정에 따른 업무 처리 지침(총무처 예규 1989.03.11) 근거하여 복무에 관한 사항을 학교 실정에 적합하도록 규정하여 운영한다.

43(학부모 단체)

학교의 교육활동을 돕기 위하여 학부모단체를 있다.

14 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44(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함으로써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구성된 기구로서, 학교장의 교육활동 보호를 지원하여 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본교에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이하 "교권보호위원회")를 둔다.

교권보호위원회는 교원 예우에 관한 규정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해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 사항을 심의자문하고 필요시 학교장에게 적절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1.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 예방 대책 수립

2.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선도 등의 조치(‘학교장 추천 전학요청 여부 심의 포함)

3.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4. 학생안전사고에 대해 본교 안전공제회의 보상액 등에 동의하지 아니하고, 동사고 관련 교원에게 추가 보상 등을 요구하여 발생한 분쟁

5. 그 밖의 학교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교권보호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15 장 학교규칙 개정 절차

45(학교규칙 개정 절차)

본교의 학교규칙을 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교규칙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두며, 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 이내의 학생, 학부모, 교원위원으로 위촉하여 구성하되, 학생 및 학부모 위원을 과반수 이상으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합의에 이르지 아니할 경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학교규칙의 제개정안 발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직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5. 기타 관련 법령의 개정에 따른 학교장의 요청시

위원회는 교원,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안을 마련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후 안을 확정한다.

제.개정된 학교규칙은 학교장의 승인 후, 이의 공포로 효력이 발생한다.

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7호부터 제9호까지의 사항에 대하여 학칙을 개정할 때에는 미리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칙 개정 이유, 주요내용, 의견 제출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예고문을 학교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을 통해 20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학생, 교직원, 학부모는 공고된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46(시행규칙)

기타 학칙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학교의 장이 정한다.

16장 아동학대 신고 의무 및 예방 교육 및 학생 인권 보호

47(아동 학대 신고 의무 및 예방교육)

본교 교원은 그 직무상 아동학대를 알게 된 경우에는 즉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1시간 이상)을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한다.

신고의무자 신 범위를 아동학대를 알게 경우에서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까지 확대(특례법 2014.09.29. 시행)한다.

48(학생 미혼모 학습권 보호 활성화)

임신·출산, 이성교제 등을 이유로 전학 권고 등을 하여 학습권 침해를 유발하지 않도록 한다.

학생 미혼모 위탁교육시설을 적극 활용하며 교내 학생의 임신 사실을 인지한 경우, 학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위탁교육시설의 위탁교육을 안내한다.

학교장 및 교직원은 제1항에 예시한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17 장 의무교육단계 아동.학생 취학이행 및 독려

49(목적)

·중등교육법(이하 이라 한다)12조부터 제16조 및 동법 시행령(이하 이라 한다) 14조부터 제29조에서 의무교육단계 아동·학생에 대한 취학 이행과 그 독려에 관하여 정하는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50(시행규칙)

기타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서울시교육청 지침을 따른다.

부 칙

학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이 학칙 시행 필요한 세부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